커스텀 프레임 빌딩 프로그램 

(Custom Frame Building Program)


커스텀 프레임(Custom Frame)빌딩이라고 불리는 수제프레임 제작의 매력은 스틸(Steel)을 기본으로 하는 크로몰리 튜빙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크아카데미의 과정은 튜빙의 이해와 라이더 개인의 신체적 특성을 반영한 지오메트리 설계, 러그(Lug)타입의 유려한 브레이징 필렛(Fillet) 방식을 통한 튜빙의 자연스러운 결합으로 표현되는 클래식 프레임 빌딩 과정을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현대화 하였습니다. 프레임 빌딩 공방운영이 꿈이거나, 숙련된 미캐닉으로써 프레임 빌더를 목표로 하거나, 본인의 자전거를 직접 제작하고 싶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집중도가 높은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경험이 없는 초보자와 숙련된 미캐닉 모두 성공적으로 제작과정을 완료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교육 과정은 교육생이 직접 제작하도록 가이드하고 필요한 경우 강사의 도움을 받습니다. 로드 바이크(Road bike), 하이브리드 바이크(Hybrid bike), 사이클크로스 바이크(Cycle cross bike), 트랙 바이크(Track bike), 투어링 바이크(Touring bike)등의 프레임 종류를 선택하여 제작 할 수 있으며 본 과정을 모두 완료 할 경우 바로 도색작업이 가능한,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커스텀 크로몰리 바이크 프레임을 소유 하게 됩니다.



Frame Building 과정의 목표


  • 프레임 빌딩의 전 과정을 통한 커스텀 프레임 빌더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 로드, 트랙, 투어링, 사이클크로스 프레임 및 포크 제작
  • 설계 데이터를 기초로 한 도면 작업(Drawing)
  • 튜빙선택 및 마이터링 과정
  • 러그 브레이징, 필렛 브레이징 등의 용접 기술
  • 커스텀 도색을 위한 정보



세부 교육내용


  • 신체 사이즈 측정 피팅(Body Measurement Fit)
  • 프레임 지오메트리(Frame Geometry) 설계
  • 프레임 디자인 (Frame Design & Drawing)
  • 러그/필렛 브레이징(Lug/Fillet Brazing)
  • 튜빙 선택(Tubing)
  • 지그(Jig), 픽스쳐(Fixtures) 셋업
  • 전용 공구 사용법 (Tooling)
  • 튜브 마이터링 테크닉(Mitering Technique)
  • 브레이징 테크닉(Silver/Brass Brazing)
  • 포크 제작(Fork Building)
  • 프레임 제작(Frame Building)
  • 얼라이먼트(Alignment)



튜빙, 부품 등의 교재


커스텀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한 모든 재료는 교육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시 제작한 프레임은 본인의 소유가 됩니다. 빌딩에 사용되는 튜빙의 선택은 몇 가지 조건에 의해 제한 될 수 있으며 특히 교육생이 설계한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와 브레이징 방법의 선택이 좌우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튜빙은 고품질의 크로몰리로 제작된 브랜드를 사용하며 설계작업에 필요한 모든 브레이징 파트를 포함합니다. 만일 러그 타입의 전통적인 클래식 로드 바이크를 제작할 경우 고품질의 캐스트 크로몰리 러그를 사용하게 됩니다.

프레임 빌딩 FAQ



1.프레임 빌딩 교육을 받기위한 사전 조건사항이 있나요?


아니요, 기본적으로 교육신청자는 사전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최소한의 미캐닉 기술과 눈썰미, 빠른 손재주가 있는 경우 보다 원활 할 수 있습니다. 좌우 시력의 차이가 크지 않고 오차를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면 교육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2.교육 신청 인원에는 제한이 없나요?


현재 기준으로 한 과정에 4명을 정원으로 합니다. 추후 확장할 계획입니다.



3.프레임 빌딩 교육에 참가하기에 앞서 용접(Brazing)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나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사전에 준비해야 할 기술이나 경험이 없을 것으로 가정하지만 개인적으로 용접기술을 습득하고 계실 경우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4.프레임 빌딩에 필요한 튜빙은 무엇을 사용하나요?


바이크아카데미의 프레임 빌딩 과정에는 고품질의 버티드 크로몰리 튜빙(Butted Chromoly Tubing)을 사용합니다. 주용 사용하는 브랜드는 트루템퍼(True Temper), 탕게(Tange), 카이세이(Kaisei), 노바(Nova)등이며 스탠다드와 오버 사이즈 규격을 모두 사용합니다.



5.티그(TIG) 용접은 배우지 않나요?


현재 기준으로는 브레이징(Brazing)을 이용한 프레임 빌딩만 교육하며 전기용접의 하나인 티그(TIG)는 교육하지 않습니다.



6.알루미늄이나 카본 소재를 사용한 프레임 빌딩은 할 수 없나요?


알루미늄이나 카본의 경우 초보자가 만들기에 적합하지 않은 소재입니다. 우선 브레이징을 통해 프레임빌딩을 충분히 연습한 후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7.어떤 종류의 바이크 프레임을 만들 수 있나요?


텐덤,풀서스펜션 MTB, 리컴번트 등의 바이크를 제외하고 모두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픽스쳐(지그)와 러그의 선택 범위 안에서 본인이 설계한 디자인과 부합될 경우 어떤 프레임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로드바이크, 하이브리드, 투어링, 사이클크로스, 트랙바이크를 제작하게 됩니다. 바이크 아카데미의 프레임 빌딩 교육은 전통적인 바이크 디자인의 결과물이 가장 좋습니다. 스탠다드 사이즈(48~58CM)의 로드바이크(700C휠셋사용), 트랙바이크가 그 예입니다. 다만, 아주 작은 프레임 사이즈를 디자인 할 경우 까다로워 질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디자인은 평균적인 싯튜브 각도(로드 바이크의 경우 73°또는 74°), 수평 탑 튜브 슬로핑을 의미합니다.



8.왜 러그 타입의 프레임 빌딩 시 지오메트리 선택이 제한이 되나요?


러그의 제한성 때문입니다. 러그는 특정 프레임 튜브 사이즈와 각도로 제작되는데 러그 제조사에서 모든 종류의 튜브 사이즈와 각도에 맞게 제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빌딩하려는 프레임의 튜브 사이즈와 각도가 일반적인 범위안에 있다면 러그를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9.어떤 종류의 러그를 사용하게 되나요?


인베스먼트 캐스트 방식으로 제작된 고품질의 러그를 사용합니다. 헨리 제임스(Henry James), 파센티(Parcenti), 에베레스트(Everest), 치넬리(Cinelli) 등의 브랜드를 사용합니다.



10.포크는 반드시 만들어야 하나요?


포크 제작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용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외국의 프레임 빌더들도 포크를 제작하는 비율이 높지 않습니다. 만일 전통적인 방식의 러그타입 포크를 제작 할 경우는 포크를 제작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필렛타입의 프레임을 제작할 경우에는 포크 제작이 안됩니다. 그 보다는 필렛 브레이징 연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됩니다.



11.MTB 프레임을 만들 수 있나요?


아니요. 현재로써는 크로몰리 재질의 프레임 빌딩만을 교육하기 때문에 MTB 프레임은 제작하지 않습니다. MTB 프레임은 강도와 안정성을 고려하여 해당 튜빙을 확보해야 하고 국내의 사정상 크로몰리 MTB 프레임 빌딩 교육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12.교육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첫 주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9시~18시(일8시간)까지 풀타임으로 진행되며 두 번째 주에는 모든 일정은 같으며 금요일 오후까지 마감합니다. 주중 교육과정은 이론 강의, 시연, 실습으로 구성됩니다. 점심시간은 보통 12:30에 시작하여 한 시간입니다.

 


13.교육비에 무엇이 포함되나요?


교육비에는 연습용 부자재, 튜빙, 드롭아웃, 러그, 보텀-브라켓, 브레이즈 부품, 지그 등의 전용공구사용, 매뉴얼, 제출용 자료 등이 포함 됩니다. 숙박시설 비용과 교통비, 식대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14.스스로 하는 작업비율이 얼마나 되나요?


100% 스스로 작업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게 됩니다. 모든 교육생은 단계별로 본인 스스로 결과물을 도출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필요할 경우 강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프레임 빌딩을 2주안에 완성 할 수 있나요?


대부분의 경우 교육기간 안에 프레임을 완성할 할 수 있습니다. 도색작업에 앞서 많은 후 작업이 필요하긴 하지만 샌딩과 줄 작업을 통해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16.교육수료 후 필요한 공구는 어떻게 구하나요?


프레임 빌딩에 필요한 공구 일반공구와 전용공구로 구분을 지을 수 있는데 국내에서 수급이 가능한 공구와 해외 주문이 필요한 공구가 있습니다. 교육 수료시 관련 공구와 재료를 구매 할 수 있는 사이트 및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바이크 아카데미를 통해 구매 할 수 도 있습니다.



17.프레임 빌딩 후 조립에 필요한 부품을 바이크아카데미를 통해 구매할 수 있나요?


국내에서 유통되는 거의 모든 부품은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교육시작 과정에서 보다 상세한 설명을 드립니다.



18.완성된 프레임을 바이크 아카데미에서 직접 도색할 수 있나요?


아니요. 도색과정은 별도로 하나의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커스텀 도색을 원할 경우 국내 도색 업체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19.교육 종료 후 프레임 빌딩 수료증을 발급해 주나요?


예,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료 할 경우 바이크아카데미 수료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자격증과는 무관합니다.



20.교육 수료 후 추가로 프레임을 만들 수 있나요?


최초 프레임 빌딩 후 추가 프레임 제작을 희망하실 경우 교육시설 사용료를 지불하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바이크아카데미의 프레임 빌딩 과정시 본인이 선택한 방법으로 제작하여 합니다. 예를 들어 러그 방식의 프레임 빌딩으로 교육을 받았을 경우 추가 제작도 러그 방식이어야 하며 필렛 방식의 프레임 빌딩으로 교육을 받았을 경우는 필렛 방식으로 추가 제작 하여야 합니다.

추가 프레임 빌딩 기간은 월요일~금요일 까지 일주일 이며 시간은 9시-18시 까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빌딩에 필요한 튜빙은 본인이 직접 가져오거나 바이크아카데미를 통해 사전 주문하면 핸들링 비용이 추가됩니다. 기타 브레이즈 부품은 시설 사용료에 포함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중에 설명 드립니다.



교육비 (총 300만원/재료비 포함)


커스텀 프레임 빌딩은 2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총 300만원(등록비 50만원 포함) 이며 교육비에는 모든 재료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등록을 원하실 경우 수강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방문 또는 메일(brucekor@naver.com)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