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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크랭크 프레임 프로젝트
글쓴이 : 바이크 조회 : 2478


제작 의뢰자의 초기 구상형태.

자전거 구조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지는 않지만 자료의 취합을 통해 대략적인 프레임 지오메트리 데이터를 기준으로 그림을 그려오셨습니다. 가장 문제는 포크부분인데 이 때문에 슬로핑이 되어야 할 탑 튜브가 수평을 유지하면서 아주 자연스러운(?) 프레임의 모양이 된것. 그러나 서스펜션 포크를 제대로 적용하면 하단의 설계도와 같이 탑튜브의 길이가 줄어들면서 슬로핑 형태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특허를 받은 더블 크랭크를 적용 할 경우 싯튜브의 각도가 90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약 150mm 정도 프론트 휠 방향으로 페달의 위치가 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림처럼 위아래에 크랭크를 설치하고 연결하면 페달에 가해지는 힘과 이와 연결된 구조물에서 얻어지는 추가 힘이 반대편 크랭크에도 동일하게 전달되어 최종적으로 크랭크 중심축에 초기 토크의 두 배의 회전력을 얻을 수 있는 원리입니다.



회전 반경에 따른 크랭크암을 당기는 힘의 변화 그림.

이 원리에 의하면 서로 연결된 크랭크 암(수직연결)의 회전시 180도 위치에서는 당기는 힘이 제로가 됩니다. 즉, 반대편 크랭크암에 발생된 회전력이 두 배가 되기 때문에 그 반대편의 크랭크 입장에서는 전혀 힘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증명하기위한 프로젝트가 진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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